[1분만에 국방산업발전대전 3D프린팅 섹션 둘러보기]
2024년 6월 17-19일 대전 DCC에서 드론, 3D프린팅 등 방위산업 관련 제품·장비 그리고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규모 전시회인”대한민국 국방산업발전대전 2024″이 열렸습니다. 본 산업전은 대전시와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이 주관하며, 각 군 국산화 개발 상품과 방산기업 제품 전시를 통해 국내 방산기술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수요자와 개발기업 간 네트워크 형성을 목적을 가집니다.
올해는 26개국에서 228개 기관/기업에서 참여하였으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3D프린팅제조혁신센터 역시 적층제조기술로 국방산업에 기여하는 주체로서 참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에 올해로 제3회를 맞이한 국방3D프린팅 경진대회 홍보관과 연계하여 전시에 참가하였습니다. 2014년 창립 이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성장한 3D프린팅 기업들과 함께 그간 도출한 국방분야 3D프린팅 제조 성과를 전시하고 기술활용을 위한 기업지원,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을 홍보하였습니다.
3D프린팅 섹션 참가 기업으로는 AM솔루션즈, Veltz, 글룩, 링크솔루션, 캐리마, MAADE 등의 국내 업체들이 참가하여 3D프린팅 제조분야에 국내 생태계가 잘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 개소식을 열고 방산분야 산업전에 첫 참가한 MAADE는 현대자동차에서 spin-off한 우주부품 전문 3D프린팅 업체로 구성원 중 한 명이 국방 3D프린팅 경진대회에서 수상하기도 하여 우수한 3D프린팅 인재를 확보한 믿을만한 기업임을 단번에 인증하여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게 만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국방 3D프린팅 경진대회 시상식을 마친 대전시 한선희 전략사업추진실장, 국방부 이갑수 군수관리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원장, 한밭대 오용준 총장, 3D융합산업협회 박청원 회장, 대전테크노파크 김우연 원장이 3D프린팅 세션을 1시간 가량에 거쳐 참관하며 정책결정자들에게도 3D프린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